2025/06 3

거시경제학 #3 - 폐쇄 경제

다른 나라와 전혀 교역이 없는 경제를 폐쇄 경제라고 합니다. 물론 이런 나라는 없습니다. 지구 경제는 외계와 교역이 없으니 폐쇄 경제이기는 합니다. 아무튼 모든 나라의 경제는 개방 경제입니다. 하지만 폐쇄 경제를 알고 있으면 개방 경제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폐쇄 경제에서 제일 중요한 개념은 저축과 투자는 언제나 균형을 이루고, 이자가 균형을 잡는 핵심 메커니즘이라는 사실입니다. 폐쇄 경제라고 하니 무인도가 바로 생각이 나길래 저축과 투자 그리고 이자율의 개념을 완벽히 폐쇄된 무인도 경제를 상상하면서 이해하여 보고자 합니다.이자의 역할태평양을 건너 가던 배가 어마무시한 태풍을 만나 그만 뒤집어지고 말았습니다. 배에 있던 사람들은 다행히 구명선을 타고 무사히 탈출했습니다. 며칠 동안 바다를 떠 돌던 ..

카테고리 없음 2025.06.20

거시경제학 #2 - 금리

화폐는 중앙 은행이 찍어 낸 지폐와 동전을 말합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지폐와 동전을 얼마나 가지고 있냐고 물어 보고 다 더해 보면 화폐의 총량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질문을 바꿔서 가진 돈이 얼마냐고 물어 보면 화폐의 총량보다 훨씬 많을 겁니다. 화폐 말고도 은행에 맡겨둔 예금이 있기 때문입니다.지급 준비금은행은 고객이 맡긴 예금으로 대출 영업을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한꺼번에 예금 전부를 빼는 일은 없으니까요. 그렇다고 고객이 예금한 돈을 몽땅 빌려 줄 수는 없습니다. 고객이 예금을 전혀 빼지 않는 건 또 아니니까요. 그래서 은행들은 고객들의 지급 요구에 대비하여 항상 예금의 일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대출하지 않고 남겨 놓은 돈을 지급 준비금이라고 합니다. 가령 내가 은행에 만원을 넣어 ..

카테고리 없음 2025.06.19

거시경제학 #1 - 통화량

물가 지수, 실업율, 금리, 통화량 등 거시 경제 변수와 관련된 기사가 나올 때마다 주가가 큰 영향을 받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밀어 부치는 관세 정책이 오락가락하면서 주가가 지옥과 천당을 오갔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려면 경제 상식은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험을 칠 것도 아닌데 학문적 지식보다는 세상을 이해하는 지혜가 생겼으면 하는 바램으로 틈틈이 맨큐의 거시경제학을 읽고 있습니다. 책을 다 읽었을 때 경제 기사를 술술 읽을 수 있는 수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중간 중간에 실제 경제 기사를 같이 읽어 보는 포스팅도 끼워 넣으려고 합니다. 화폐의 수량시장에 돈이라고는 백원짜리 동전 딱 100개만 있고, 반드시 저 100개로만 거래할 수 있다고 가정합시다. 이런 상황에서..

카테고리 없음 2025.06.11